top of page
KakaoTalk_Photo_2024-01-23-11-36-34.png

김홍도 새로움 무엇을 그려도 색다르게 표현하는 천재화가 김홍도

김홍도 예술의 특징인 '휴머니즘'과 '창의성'에 초점을 두고, 김홍도의 작품과 사상 그리고 인생 전체를 조망한다. 이 책을 통해서 현재진행형의 화가 김홍도를 '새롭게' 이해할 수 있다.

김홍도, 혁신을 통해서 조선회화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김홍도(1745~1806?)는 영혼이 자유롭고 창의성이 풍부한 천재화가다. 보수적이고 엄격한 궁중의 도화서에서 과감하고 자유로운 발상을 펼쳤을 뿐만 아니라, 전통의 규범이나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시대에 맞는 제재를 창안하고 새롭게 표현하며 새로운 기법을 시도했다. 그가 보여준 창의성은 조선시대 회화에 변곡점을 마련해 당시 회화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고, 혁신을 통해 조선회화의 패러다임을 바꾸었다. 그를 기점으로 변화가 일어났을 뿐만 아니라, 후대의 회화는 물론 민화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향을 미쳤다.

42,000원

부모의 사랑은 늘 목이 마르다_표지 입체.png

부모의 사랑은 늘 목이 마르다 

김종순 에세이. 육남매를 장성시키고 노년이 된 저자는 가슴에 담아둔 이야기들을 글로 옮기기 시작했다. 남편과 사별한 뒤부터다. ‘마음속에 맺힌 응어리나 감정의 부스러기들, 머릿속의 잡념을 밖으로 배출시키는 과정이 글쓰기’라면, 글을 통해 머리와 가슴을 비우고 삶을 돌아보는 것이 필요했다. 이 책은 누구보다 헌신적이고 강인한 어머니인 저자가 결혼생활의 어려움을 이기고 자녀들을 훌륭하게 키워낸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러나 저자의 삶은 어머니, 아내, 며느리의 역할로만 한정되지 않았다. 전업주부였다가 가정 경제를 일으키기 위해 운송업체 경영에 뛰어든 경력과, 수년간 유럽에 거주하며 아이들을 교육시킨 이야기, 귀국 후에는 적극적으로 환경운동에 나서 지역 공동체를 변화시킨 일 등 다채롭고 변화무쌍한 삶의 궤적을 보여준다.

이런 역동적인 삶의 바탕에는 자녀와 가족에 대한 지극한 사랑, 나아가 사회에도 보탬이 되고자 한 깊은 모성이 자리 잡고 있다. 가족들의 말처럼, “어떤 삶의 조건 속에서도 최선을 바라보고 신념을 갖고 행동으로 옮긴, 초긍정적이고 지혜로운 삶의 태도”로 살아온 한 어머니의 이야기가 감동을 전한다.

17,000원

백두대간 품속 가야이야기 표지 입체.png

백두대간 품속 가야 이야기 

백두대간에도 가야가 있다. 『산경표』 우리나라 전통지리학의 지침서이다. 이 책에 실린 백두대간은 한반도의 척추이자 자연생태계의 보고로 큰 사랑을 받았으며, 달리 전북 동부에 기반을 둔 가야세력의 보금자리였다. 백두대간 품속 운봉고원과 금강 최상류에 지역적인 토대를 둔 가야세력이 가야 소국으로까지 발전했기 때문이다.

전북 동부에서 그 존재를 드러낸 가야 봉화망에 근거를 두고 ‘전북가야’라는 신조어를 만들었다. 전북가야는 420여 기의 마한의 분구묘와 가야 중대형 고총, 120여 개소의 가야 봉화로 상징된다. 이제까지 전북가야의 영역에서 축적된 고고학 자료를 문헌에 접목시켜 운봉고원에 지역적인 기반을 둔 가야 정치체를 기문국으로, 금강 최상류 가야 정치체를 반파국으로 비정했다. 중국 및 일본 문헌에 한 묶음으로 등장하는 기문국과 반파국은 역동성과 다양성, 국제성으로 상징된다.

25,000원

국학도감_표지_입체.png

그림으로 보는 한국학 

<오징어 게임>이나 <파친코> 같은 한국 드라마가 스트리밍 플랫폼의 주요 편성물을 차지하고, 세계무대를 점령한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른다. 그럴수록 안팎에서 한국을 알고자 하는 관심과 열기, 나아가 한국학의 위상이 높아가는 상황이다.

역사, 언어, 정치, 사회, 문화, 경제, 지리 등 다 양한 분야에 걸쳐 한국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한국학’이라고 한다면, 이 책 『그림으로 보는 한국학』은 우리 전통과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소개한 도감이다. 한국 역사의 양태를 주제별로 보여주는 안내서로, 한국 역사와 문화를 압축한 여러 이슈와 시각 이미지가 아름다운 앙상블을 이룬다. 한국 문화에 대한 가장 권위 있는 지식 정보를 담은 것으로 정평 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편찬자들이 집필에 참여했다.

25,000원

반가사유상 표지 입체.png

한국의 반가사유상 세계최대, 최고의 걸작

불교미술의 대가 문명대 교수의 ‘반가사유상 이야기’

불상 가운데, 가장 철학적인 자세로 사유의 모습을 취하고 있는 반가사유상은 6세기 중엽부터 7세기 중엽 1세기 동안 우리나라에서 수없이 만들어져 현재 100여 점이 남아있다고 한다. 이 100여 점의 반가사유상은 금동, 목조, 석조, 마애상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져 우리나라를 가장 다채롭고 풍성한 반사사유상의 나라로 알려지게 하였다. 이 가운데에는 세계에서 제일 크고, 가장 오래된 반가사유상 걸작이 현존하고 있으며 얼마전에는 우리나라를 대표하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유일한 국보 78호와 83호인 금동반가사유상이 함께 전시되기도 하였다.
불교미술사학자이며, 한국불교미술의 대가인 문명대 교수(동국대 명예교수)는 우리나라 불교회화 및 불교조각을 50여년 연구해온 학자로서 후학들과 함께 끊임없이 불교미술을 연구하고 발표하고 있다. 그 중에서 이 책은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반가사유상 100여점 가운데, 가장 걸작이며, 세계 최대, 최고를 자랑하는 6점을 선별하여 서술하고 있다.
특히 첫장에서는 반가사유상의 조형사상과 명칭에 대해 언급하였는데, 인도로부터 중국을 거쳐 한국에서의 반가사유상의 사상을 정리하였고, 특히 반가사듀상의 도상 특징을 언급하면서, 그 명칭과 의의를 정리하였다.

27,000원

혼자 일어서는 인생은 없다_표지 입체.png

혼자 일어서는 인생은 없다 태평양에서 일군 성공기업의 비밀, 관계 협업

태평양을 건너
청춘에게 전하는 성공의 비밀

어릴 때 아버지를 잃고 인삼밭에서 일하며 용돈을 벌 정도로 어려운 환경에서 자란 저자가, 가난하고 외로웠던 성장기를 거쳐 낯선 이국땅에서 건실한 기업을 키워내기까지의 과정과 그런 여정을 통해 깨달은 삶의 정수와 통찰을 담은 이야기.
그가 발견한 인생의 지혜이자 성공의 비결은 사람들과의 ‘만남’과 ‘협력’이었다. “사람은 누구나 관계 속에서 성장하고 함께 앞으로 나아간다. 물론 외로울 때도 있었지만, 외로움 또한 언제나 성장 동력이 되어주었다. 외로운 순간에도 마음을 열고 협력과 상생의 자세로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자 할 때 언제나 기회가 찾아왔다.”
멀리 떨어진 행복을 갈망하고 있거나 인생 개척을 고민하는 현대인, 진로를 설정하거나 구체적인 자기계발 욕구를 가진 청년들에게 권하는 책이다.

혼자 일어서는 인생은 없다_표지 입체.png

17,000원

KakaoTalk_Photo_2022-12-14-16-52-22.jpeg

윤광조 Yoon Kwang-cho 1971~2022 : 50년의 절망과 환희

한국 현대 분청사기의 대가 윤광조의 작품 120점을 한 권에 담아낸 작품집이다. 작가가 직접 붙인 부제 ‘1971~2022: 50년의 절망과 환희’에서 짐작되듯, 작가의 대학시절 작품부터 병고를 이겨내고 다시 작업대 앞에 앉은 2022년 봄날의 작업까지, 총 120점의 작품을 담았다.

작품은 서울에서 경기도 광주로 그리고 지금의 경주 바람골까지 작가의 행적을 따라 시기별로 구분되어 있으며, 윤광조를 대표하는 작업 '심경', '혼돈', '산동' 연작은 다시 별도의 챕터를 마련하여 집중적으로 볼 수 있도록 했다.

30,000원

한국사 연표 표지 2022 입체.png

한국사 연표 우리 역사와 세계 역사가 만나는, 증보개정보유 3쇄

앞으로 한국사는 공부하는 학생들은 물론 일반 사회인들에게도 더욱 더 중요해질 전망이다. 2017년 대학입시에 한국사 필수과목 선정되었으며, 대기업 면접에서의 한국사 능력을 꾸준히 확인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한국사를 공부하는 사람들은 학생에서 취업생, 직장인까지 다양하게 늘어나고 있다.

출간 이후 계속 우리나라와 세계 다른 나라들의 사건을 꾸준히 정리해 온 편저자는 이번에 2021년까지의 최근 사건들을 다시 한번 정리하여 가장 최신의 연표를 편저하였다. 또한, 독자들이 원하는 사건을 쉽게 찾도록 우리나라와 다른나라의 주요 사항을 구분하여 찾아보기를 작성하여 수록하였다.

30,000원

무안_표지3.png

무안만에서 처음 시작된 것들  무안향토문화총서 제11호

무안만에서 출발하는
웅숭깊은 남도 인문학 여정

무안만을 말하고 남도만을 말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만의 물골을 따라 오르면 그 끝자락에는 여지없이 사람들이 모이고 마을이 구성되며 독창적인 문화가 꽃을 피웠다. 무안만, 남도만을 말하는 것은 산천 중심의 국토 인식에서 바다 혹은 물골 중심의 사고로 바꾸어보고자 하는 의도이다. 대칭적 관점의 균형을 찾자는 뜻. 여성과 장애인, 소수자들의 인권이 회복되고 세상이 민주화돼가는 흐름도 함께 주목해 볼 수 있다. 당연시했던 계급과 계층 구분의 풍속이 사실은 몰이해와 편파에 따른 것이었다는 깨달음도 여기서 비롯된다. 아정한 것과 속된 것이 좋고 나쁘거나 귀하고 천한 것으로 나뉘는 게 아니라 대칭으로서 동등한 것이다.

이제는 내륙에서 섬과 바다로 시선을 돌릴 때이자 ‘가진 자’와 ‘큰 것’에서 ‘가지지 못한 자’, ‘작은 것’으로 패러다임이 이행하는 시기이다. 세상은 그렇게 진보해왔으며, 여기서 시대적 비전과 희망을 찾을 수 있다. 이 책은 영산강 물 아래 위치한 ‘무안만’에서 이 같은 시대정신을 찾아가는 인문학 여정을 담고 있다.

15,000원

한국의 채색화 2  궁중회화와 민화의 세계

독창적이고 파격적인 발상과
현대적 구성미마저 엿보이는, 채색화의 명작들!

채색화 열풍과 『한국의 채색화』 Ⅱ 전격 출간

국립중앙도서관 ‘천만 번째 장서’로 선정된 <한국의 채색화> 전편(1~3권)은 수묵화와 문인화에 밀려 평가절하 됐던 채색화를 가장 한국적인 그림인 동시에 가장 세계적인 예술로 등극시킨 도록이다. 그리고 마침내 전편을 뛰어넘어 더 큰 감동과 전율을 선사할 후속편(4~6권)이 나왔다.

삶의 애환과 행복의 염원을 담은 민화처럼 서사가 풍부한 그림도 없다. 민화는 내용과 화목이 풍부한 만큼, 그려지는 물상의 종류와 형태, 채색의 변화 또한 매우 크다. <한국의 채색화> Ⅱ는 다양한 스토리를 담고 있으며, 전편에 소개된 작품들보다 더 다채로운 색감으로 우리 채색화의 특색을 잘 살려낸 명품 200여 점을 소개한다. 전편보다 다양한 변화와 조합을 보여주며, 현대적이고 창의적인 발상과 구성이 드러난 작품들을 엄선했다.

<한국의 채색화> 전편 출간 후, 민화에 대해 한층 더 높아진 연구자들과 소장자들의 관심을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더 좋은 명작을 입수했으며, 최고의 화질과 아름다운 장정으로 원화 고유의 미를 오롯이 담아냈다.

750,000원

bottom of page